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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
25
교과목명
소프트웨어형 디지털치료제
교수소속
단국
담당교수
노유헌, 정효정
수강제한인원
30명
수업시간
금 16-19
수준
고급리빙랩
전공
데이터
트랙
헬스케어빅데이터
평가유형
절대평가
학점
3

교과목 개요

소프트웨어형 디지털치료제 개발 교육과정을 통해서 의료 현장 중심 헬스케어 서비스의 소비자 니즈를 파악하고 환자 중심 치료를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배울 수 있는 교과목이다. 본 교육 과정은 산업현장에서 사용되는 린방법론과 디자인씽킹 방법론을 사용함으로서 데이터 기반 기술 개발과정과 산업화 성공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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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세부 내용
부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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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약처 디지털치료제 가이드라인 식약처 기술문서 작성 가이드라인
수업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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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T 자료 제공, 실습수업
선수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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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생 안내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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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과목은 소프트웨어형 디지털치료제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환자 맞춤형 디지털치료제의 연구개발과정을 배우고 실습하면서 실제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형 디지털치료제를 디자인하고 실증하는 수업입니다.
수업 특성(차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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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수업은 리빙랩 교수법을 사용함으로서 실제 바이오헬스 기업에서 사용되는 현장 중심 문제발견부터 해결과정까지 학생 주도형 수업을 진행합니다. 실제 디지털헬스케어 스타트업 기업이 만들어진다는 가정하에 팀을 구성하고 최종 제품까지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 실습 1; 병원 현장에서 환자 및 관계자들 인터뷰를 통한 문제 발견 2) 실습 2; 시장 조사 및 지적재산권 확인 3) 문제해결 과정 : 가설 설정 및 목업 디자인 4) 시제품 제작 5) 실증 연구 결과 보고
평가 세부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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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인 구성 그룹평가) 중간고사, 기술문서와 시제품 평가, 출결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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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고사 25%, 기술문서 및 시제품 평가 45%, 출결 30%
수업 진행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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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
수업 내용
과제
수업방식(온·오프)
교수 매체
1
오리엔테이션: 리빙랩 교수법을 통한 수업 진행방식의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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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화형강의
PPT
2
소프트웨어형 디지털치료제의 개념: 디지털치료제의 개념과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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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화형강의
PPT
3
소프트웨어형 디지털치료제 개발 방법론: 디지털치료제 연구개발 과정 및 기술문서 작성 방법 습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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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화형강의
PPT
4
디지털치료제 개발 팀 구성: 스사트업 팀 구성 방법 설명 및 수업내 실제 팀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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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화형강의
PPT
5
병원 방문을 통해서 문제 발견 (1): 문제 발견을 위한 방법론 학습 및 현장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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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화형강의
실습
6
병원 방문을 통해서 문제 발견 (2): 문제 발견을 위한 방법론 학습 및 현장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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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화형강의
실습
7
문제 맥락 이해 및 재정의: 각 팀별 문제 연구 결과에 대한 종합정리/시사점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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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실시간
발표
8
중간고사: 디지털치료제 개념 및 연구개발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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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화형강의
시험
9
문제 해결 아이디어 도출 (1): 문제 아이디어 도출 과정 학습 및 실습 (디자인씽킹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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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화형강의
실습
10
문제 해결 아이디어 도출 (2): 문제 해결방법에 대한 피드백 및 실증 시험계획 수립 (디자인씽킹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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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화형강의
실습
11
목업 위주의 디지털치료제 시제품 개발: 사용자 중심 디지털치료제 기획서 작성 및 시제품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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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화형강의
실습
12
디지털치료제 시제품 개발 및 사용성 테스트 : 프로토타입 개발을 통한 현장 사용성 테스트 (린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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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화형강의
실습
13
데이터 기반 1차 시제품 개선 방향 도출: 사용성 테스트 분석 발표 및 개선 방향 토의 (린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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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실시간
실습
14
개선된 시제품의 현장 테스트: 최종 수정된 디지털치료제의 현장 사용성 테스트 및 결과 도출 (린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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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문서 제출
녹화형강의
실습
15
최종 개발된 디지털치료제의 성과 발표: 팀별 디지털치료제 성과 발표 및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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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제품 디자인
온라인실시간
발표